[스파브랜드] 패스트패션 독립점포 SPA브랜드 정의!!
안녕하세요
건승의 건강한 삶 블로그입니다
이제는 5월달이네요^^
행사도 많고 쉬는날도 있고
여러모로 바쁜달이 될 거같은 5월입니다
오늘은 요즘에~ 아니 몇년전부터 뜨기시작한
스파브랜드 SPA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글로벌 전문 브랜드들의 국내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전문업체인 이케아가 한국진출을 했고 글로벌 의류 브랜드들은 이미 국내에서 성업중입니다.
그 전의 유통업체 일부가 실패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SPA란 전문점(Speciality retailer), 자사 상표(Private label), 의류(Apparel)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입니다.
옷의 제작,생산,유통,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 과정을 회사 자체적으로 담당을 해서
대량 생산, 대량 판매를 통해 유통 마진을 줄이고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옷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대형 인프라 구축(자체공장)과 판매할 대형매장,유통망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결국 막강한 자본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지닌 대기업들만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SPA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짧은 주기로 이를 즉시 반영하여 상품을 기획합니다.
또한 본사에서 직접 매장을 관리하여 재고를 철저히 파악하고 관리하여 과잉공급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SPA브랜드는 상품 공급의 주체에 따라
메이커형 SPA브랜드와 리테일형 SPA브랜드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리테일형 SPA브랜드는 상품 판매 업무를 담당하는 유통업체에서 상품을 직접 개발하여 판매하는 형태이고
메이커형 SPA브랜드는 제조업체가 생산한 상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해 매장을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유통구조 단축을 통한 비용절감과 가격인하가 가능하기도 해서 패스트패션이라고도 불립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SPA브랜드의 시장규모는 2011년에 1조 9,000억을 넘어섰고
지난해 업체별 매출만 해도 년간 50%이상 성장했습니다.
외국 SPA브랜드 업체는 국내 SPA브랜드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의류분야에 특화되어 있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입점하는것이 아니라
개별브랜드로 독점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백화점에도 입점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저가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세계적인 디자인을 발빠르게 소화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일본 유니클로,스페인자라,스웨덴 H&M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성은 독립점포, 개별브랜드가 있습니다
이처럼 패션업체들이 속도와 효율성을 추구하게 된것은 결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형태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유행추세를 반영하는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사용한 후 유행이 지나면 버리고
새로운 유행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에 대항하기 위한 것입니다.
▶ 유니클로
최근에는 한국 고유 스파브랜드가 인기가 상승, 의류 산업의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여
해외사업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유니클로의 전략을 배워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는 100여의 글로벌 스파 브랜드들이 치열한 매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국내에도 SPA브랜드가 정말 많아진거 같습니다
저도 자라매장이나.. 유니클로는.. 몇번 가봤지만
세일도 많이하고 저렴해서 사람들이 참 많은거 같아요
국내 SPA브랜드가 글로벌한 시장에 진출하여 잘되었으면 좋겠네요 ㅎ